본문 바로가기
따리남의 정보소식통/pc하드웨어 정보

라데온 RX5600XT 가격 발표! 미드레인지의 신흥강자인가?

by 따리남 2020. 1. 17.

AMD RADEON RX5600XT SPECIFICATION

라데온 RX5600XT의 공식가격이 발표되었습니다. 공식 가격이 미국기준으로 279달러입니다. 한화로 약 30만원이며 실제로 국내에 유통될 경우 30만원 초-중반대로 가격이 형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RX5600의 성능은 나비10의 7나노 RDNA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2304의 스트림 프로세서, 1375MHZ 베이스클럭, 1560MHZ의 부스트 클럭, 6GB의 GDDR6메모리, 150W의 소모전력으로 7.19 테라플롭스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그래픽카드 제품군 특징이 스펙상으로 수치가 설명되어있어도 실사용할 경우 체감이 다른 경우가 많아서 쉽사리 성능을 언급하기는 어렵지만 엔디비아 그래픽카드를 기준으로 1660ti와 2060(non super) 정도의 성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세한 벤치마크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50W의 낮은 전력소모전력으로 보조핀이 필요없이 싱글 8핀으로 전원연결이 가능합니다. 전력이 낮은 파워서플라이 유저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일듯합니다. 

 

또한 출시와 동시에 다수의 커스텀 디자인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을 거라고 말합니다. RX5600XT의 공식 출시일은 오는 1월 21일이며, 국내출시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성능을 언급했지만, 다른 AMD그래픽카드와 한눈에 비교하면 위와 같습니다. 성능적으로는 5500XT와 5700 사이의 중간부분에 잘 위치했지만 중요한 것은 역시 국내 출시가격이 얼마일 것인가에 달려있습니다.

 

 

그래픽카드시장에서 AMD는 여전히 약세입니다. 이런 시장성이 반영된 탓에, 현재까지 발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게임은 AMD의 그래픽카드보다 NVIDIA의 그래픽카드에 최적화되어 발매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치만을 믿을 수는 없습니다.

 

RX시리즈 사용자들은 롤, 어쌔신크리드 오디세이 등의 게임에서는 끊김이 발생한다거나 튕김현상을 경험하기도 한다는 글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올라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최적화뿐 아니라 소비전력과 발열량의 측면에서도 NVIDIA의 그래픽카드에 비해 열세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 다룰줄 모르는 유저들이 사용하게 될 경우 상당히 힘든 경험을 하게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유저라면 속편하게 NVIDIA의 그래픽카드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고 말씀드립니다만 CPU시장의 판도를 뒤엎은 리사수박사의 경영이 그래픽카드시장은 또 어떻게 바꾸게 될지도 한편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