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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리남의 리뷰/주변기기 리뷰

입문자부터 상급자까지! 트러스트마스터 t300 레이싱휠 리뷰

by 따리남 2020. 1. 13.

 

안녕하세요 따리남입니다

레이싱게임을 좋아하는 모든 남자의 로망!

바로 레이싱휠입니다

 

레이싱휠은 갖고싶다고 해서

덜컥 사버리기에는 조금 부담스러운 가격인 만큼

레이싱휠을 입문하려는 분들은 어떤 기종을 선택할지

고민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따리남이 제안합니다

그냥 트러스트마스터 t300 사시면 됩니다^^

 

제가 왜 이렇게 말씀드리는지 함께 살펴보시죠~

 

트러스트마스터 t300rs gt

제품명: 트러스트마스터 t300rs gt

가격대: 40만원 중반대(판매처마다 상이)

 

 

우선 해당 제품을 검색하면 헷갈릴만한 정보를 정리하고 넘어갑시다

t300rs: 기본모델입니다. 레이싱휠 본체와 클러치가 없는 2페달로 구성되어있습니다

t300rs gt: 3페달 모델입니다. 클러치가 추가되었고, 기본모델과 페달재질이나 답력(반발력)의 차이가 있습니다

th8a: 트러스트마스터용 H-쉬프터입니다

 

오토매틱으로 운전하실 분은 t300rs모델과 거치대만 구매하시면 되고

수동운전을 즐기고 싶은 분들은 t300rs gt모델과 th8a 쉬프터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휠각

레이싱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휠각은 1080도입니다

실제 세단이 보통 900도에서 1080도입니다

실제차량과 같은 휠각을 갖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포스피드백

휠각보다 더 중요한 요소인 포스피드백입니다

포스피드백이란, 실제 차량을 운전할 때 운전자에게 느껴지는 모든 힘을 총체적으로 언급하는 용어입니다

엔진진동, 노면진동, 핸들을 감을 때 타이어의 접지와 무게감, 오르막과 내리막을 달릴 때 중력 방향의 변화

커브를 돌때 느껴지는 원심력과 구심력, 차량이 출발하거나 멈출 때의 관성 등이 있겠죠

 

레이싱휠은 핸들만 있다는 굉장히 제한적인 상황에서 위의 모든 상황을 표현하려고 하다보니

실차를 운전하는 것처럼 자연스럽진 않습니다

하지만 그것을 구현 한 것과 안 한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죠

 

간혹가다가 저가형 레이싱휠에서 포스피드백을 지원하다는 광고를 볼 수 있는데

그런 제품은 보통 포스피드백이 아니라 단순진동만 지원하는 모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흔히들 말하는 "포스피드백"을 갖춘 가장 저렴한 레이싱휠은 t150이며

이 이하의 레이싱휠은 사실상 레이싱휠이라기보다는 장난감에 가깝습니다

 

여튼, t300의 포스피드백은 꽤나 준수한 편이며,

레이싱게임의 하드유저가 아니라면 t300에서 사실상 더이상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성은 없습니다

(사실 포스피드백은 t150에서도 느껴질 건 다 느껴집니다)

 

포스피드백 토크

트러스트마스터 t300의 포스피드백 토크(포스피드백의 힘)은 약 4 뉴트미터입니다

생소한 수치이기때문에 일반 성인기준으로 힘의 수준을 표현하면

포스피드백이 최대수치일때, "조금 힘이 든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꽤 힘을 주고 돌려야 합니다

 

보통 레이싱게임은 커브가 많기 때문에, 포스피드백을 최대치로 올리면

손목, 팔, 어깨에 무리가 가기때문에 개인 취향에 따라 맞춰서 하게 되는데

t300의 토크는 게임을 즐기기 무리없는 충분한 힘을 내줍니다

 

 

쿨링성능

토크는 꽤나 만족스러운 강도를 보여주지만 아쉬운 부분은 바로 쿨링성능에 있습니다

t300의 모터를 식혀주는 쿨링성능은 상당히 별로이기때문에

포스피드백을 최대치로 올리고 게임을 30분정도 플레이하면

모터열을 식히기 위해 강제로 포스피드백을 약화시켜버립니다

뻑뻑한 핸들로 게임을 즐기다가 갑자기 탁 풀리는 느낌이 들어버리죠

 

중간정도의 강도로는 40~50분가량 정상적인 강도로 플레이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레이싱휠은 50분사용 10분 휴식을 원칙으로 합니다

(작은 모터에 힘이 상당히 많이 들어가는 제품군이기때문)

 

강력한 강도로 오랫동안 게임을 즐기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입니다

 

분해능(해상력)

휠각도 1080도를 지원하며 해상력은 16비트입니다

즉, 1080도의 각도를 65,536번 칼질한 해상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죠

그냥 인간은 구분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인간입장에서는 현실과 같은 수준의 휠의 해상력입니다

 

페달 해상력은 2페달과 3페달 모델 모두 10비트입니다

밟지 않은 상태에서 끝까지 밟은 상태를 1024번으로 나눈 만큼입니다

이것 또한 인간 입장에선 그냥 현실과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페달 답력

페달 답력은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엑셀, 브레이크, 클러치 모두 실제 차량보다 살짝 약합니다

근데 약한 것도 어느정도 아쉬운 부분이지만

실제차량에서 페달밟는 느낌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실제 차량에서는 엑셀을 밟을 때 기어가 맞물리는 느낌, 엔진 진동이 느껴지며

기어단수에 따라 눌리는 느낌 또한 다르게 됩니다

 

브레이크 또한 일반 브레이크는 유압식으로 "움직이는 위치"가 아닌 "누르는 힘의 강도"에 따라

브레이크 작동여부가 결정됩니다

 

클러치는 실차에선 반클러치의 느낌과 진동이 있죠

 

아쉽지만 레이싱휠의 페달에선 이 모든 걸 느낄 수 없고 오로지 리니어 형태로 스프링 저항만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모든 레이싱휠의 페달이 마찬가지입니다

브레이크는 페달 한짝만 약 40만원가량 하는 파나텍 제품이 유압식의 느낌을 흉내내주지만 엑셀과 클러치에서 현실의 감각을 느끼게 해주는 제품은 없습니다

 

 

그래도 t300도 브레이크 같은 경우, 기본 고무패드를 뒤에 끼울 경우

어느정도 실차의 느낌을 유사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냥 마무리하려니 심심해서 게임샷 3장만 올립니다^^

포르자호라이즌4 인게임 샷입니다(TV를 폰카로 찍은 사진)

 

 

포르자호라이즌에서 차량을 살펴볼 수 있는 곳입니다

 

 

이건 그란투리스모 우천 레이싱 플레이 스샷입니다

 

총평

입문자부터 중고급자까지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검증된 레이싱휠

필요에 따라 2페달, 3페달 모델의 선택지

인간은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미세한 분해성능

성인남성도 어느정도 힘을 줘야할 정도의 토크

다소 아쉬운 쿨링성능

림 교체가 가능한 최저가격의 모델

 

 

레이싱휠 맛만 보고싶다면 t150이나 g29로 가도 좋으나

레이싱휠을 한번 제대로 느껴보고 업그레이드 생각도 없다면 t300으로 한번에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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